네이트닷컴 “톡톡검색;톡톡 찾아라, 대박이 열린다~!!”(2004.11.19~2004.12.29)
Client : SK커뮤니케이션즈
Concept : 네이트닷컴 내 신규 서비스 톡톡검색 오픈 프로모션
Target : 10대 후반~20대 초/중반

연말에는 소위 말하는 대박 경품들이 넘쳐난다. 특히 언젠가부터 붐이 된 외제 자동차 경품은 실로 탐나기도 하거니와 과연 저걸 타가는 일반 사람이 있기는 한걸까..하는 의구심은 아마 누구나 들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업무적인 측면에서는 그와같은 중대형 프로모션을 집행했다는 자체가 포트폴리오의 일환이 되기도 하지만, 역시 언제나 그랬듯이 하나의 컨셉을 끄집어 내는, 시간은 촉박하지만 정말 ‘Free’한 아이디어 회의, 즉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은 내가 즐거운, 펄펄뛰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 준다.

 

01 개요

네이트닷컴은 네이버, 다음에 이어 싸이월드의 막강한(?) 페이지뷰와 사용자로 인해 현재 포털 3강구도에 안정적으로 안착해 있는 경우다. 하지만, 싸이월드를 제외하고, 뚜렷한 특색을 보이는 컨텐츠와 아이템의 다소 미약한 배치로 인해, killing contents를 생산해 내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톡톡’검색은 네이버의 지식인 검색, 엠파스의 랭킹 등과 같은 검색+알파의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부가하는 서비스를 런칭하였다. 이에, 네이트닷컴 내의 서비스 런칭을 알리고, 초기 사용자의 참여와 붐업을 유도하기 위한 제반 장치로써 톡톡검색 프로모션이 런칭되었다.
그렇게 2004년 10월 중순. LG AD와 컨소시엄으로 SK커뮤니케이션즈의 하반기 프로모션을 집행하게 되었다. 런칭한지 얼마 되지 않은 ‘톡톡검색'(현재는 톡톡으로 서비스와 통합)의 PV 증대와 사용자 유입을 위한 프로모션이었다. Season성 또한 고려하여 진행하여야 했고, 무엇보다 이미 각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이라는 서비스가 갖고 있는 각각의 특색과 다른 ‘톡톡검색’만의 독특함을 알려줄 수 있는 계기가 되어야 했다. Impact! It’s different!가 필요했다.

 

02 프로모션 범위

프로모션 범위는 ‘톡톡검색’으로 풀어지는 컨셉 도출, 프로모션 기획안, 프로모션 페이지 제작, 경품 아이템 선정, 온라인 매체 배너 컨셉 및 제작, 뉴스레터 제작, 온라인 매체 집행(LG AD), 경품 배송 및 배송 C/S까지의 범위로 집행하기로 결정되었다. 클라이언트측의 요청사항 역시 지정된 PV를 달성하기 위한 초기 브랜드 런칭 프로모션이었으므로, PV 를 단기간에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해달라고 요구하였고, 이에 몇가지 수정된 안들이 진행되었다. 이미 우리의 계절은 바야흐로 프로모션의 계절이 된 셈이었다.

 

03 프로모션 분석 및 제작 집행

톡톡검색을 위한 내부 브레인 스토밍이 시작되었다. 톡.톡.톡.톡… 검색. 검색. 검색. 검색…. 네이버의 지식검색, 야후의 거기검색, 엠파스의 랭킹검색 등 이미 각 포털에서 내세우고 있는 검색에 대한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서 상당히 인지가 되어 있는 상태였다. SK 그룹사라는 이름만으로도 네이트닷컴은 든든한 후원자가 있는 셈이고 싸이월드라는 Cash Cow가 있으나, 톡톡검색이 네이트닷컴의 주요 무기로 등장하기에는 사실 이른감이 없지 않았다.

톡톡검색은 엠파스의 랭킹검색과 유사한 서비스였으나, 10대, 20대 초반의 감성을 지닌 사용자들의 ‘이야기꺼리’가 많은 서비스였다. 당시 ‘연상검색’과 KBS 토크쇼 상상플러스와 연계된 ‘상상플러스’, ‘웃지요’, ‘묻지요’, ‘찍지요’ 게시물들은 대부분 사용자의 이야기, 즉 User Story가 항상 포함되어 있었다. 따라서, 프로모션 아이템 또한 m세대들의 새로운 취향의 ‘것’이어야 했고, 최초 네이트닷컴에서 제안한 외제차 경품은 우리가 ‘새로운’ 후보를 제안하길 원했다.

1.jpg우리가 최종 제안한 차량은 ‘푸조 206cc’ 모델이었다. ‘뉴비틀’은 이미 온라인 업체들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으로 인해서 차량의 인지도가 높아져 있는 상태였고, 이는 오히려 ‘신선함’을 주는 차원이 아니었다. 비슷한 시기에 isavezone 쇼핑몰은 SAAB 차량을 프로모션 경품으로 내 놓은 상태였고, empas역시 맞고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뉴비틀, 스포티지, NF소나타, 투스카니 등의 대규모 프로모션을 집행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특정 지역보다는 특정 연령층을, 선호 모델과 소유 모델을 분석하고, 개인적인 인맥을 동원하여 차량 딜러등을 통해 알아본 ‘새로움’을 줄 수 있는 모델은 결국 푸조였다. 이렇게해서 전체 프로모션에 대한 Primary item은 구축이 된 상황이었고, season성과 target user의 취향과 서비스에 맞는 세부 아이템들을 정하기 시작했다.

이와 동시에, 프로모션의 컨셉을 알리는 ‘Visual’이 필요했다. 톡톡검색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그리고, 서비스에 대한 직관적인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캐릭터와 모션. 최종적으로 배너에 까지 해당 creative가 적용될 수 있는 Visual을 표현해야 했다.

 

04 프로모션 집행 Flow

톡톡이벤트의 전체 프로모션 집행 Flow & Process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다.

  • 클라이언트의 Wants & Needs 요구사항 수렴 및 분석
  • 프로모션 할당 예산안 검토 -> 집행 예상 매체 분석 -> 프로모션안 브레인스토밍
  • 세부 프로모션안 확정 -> 예산에 따른 경품안 제작 -> 화면 구성안 제작
  • 세부 운영 및 프로모션 정책 확정 -> 디자인 & 개발 -> 프로모션 오픈 및 매체 집행
  • 배송 및 진행상황 점검 -> 프로모션 종료 -> 결과 보고

프로모션의 목적과 방향성에 따라 다소 다른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겠으나, 대부분의 큰 줄기는 위의 내용 중 볼드 처리한 부분에서와 같이 맥을 같이 한다. 프로세스의 구간마다 참여자가 다를 수도 있으나, 역시 대부분 PM과 기획자가 모든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숙지하여 전반적인 상황을 컨트롤하게 된다. 클라이언트와의 지속적인 피드백이 상호간에 전달되며, 이를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최적의 환경에 맞는 프로모션이 집행된다.

프로모션 메인 페이지 시안 - 기타 이벤트 아이템 생략
프로모션 메인 페이지 시안 – 기타 이벤트 아이템 생략
배너 Story Line & 공지 팝업 시안
배너 Story Line & 공지 팝업 시안
주요 화면 시안
주요 화면 시안

위와 같은 1, 2차 프로모션 메인 페이지와 해당 프로모션별 각 서브 페이지를 포함하며, 하단의 일부 서브 페이지와 배너 스토리라인, 네이트온 공지 팝업, 플래쉬게임배너 등을 집행(온라인 광고는 LGAD 컨소시엄으로 공동 진행)하였다.

 

05 맺음

온라인 프로모션에 대한 이해도는 이제 클라이언트, 제작사, 사용자 모두에게 브랜드 또는 사이트 등의 런칭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지난 해의 경우 ‘맞고’ 등과 같은 보드 게임류의 대규모 런칭과,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했던 쇼핑몰의 온라인 구축 및 런칭 기념 프로모션 등으로 인하여 굵직한 프로모션과 아이템들이 대거 쏟아져 나왔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브랜드 사이트) 구축만으로는 사용자에게 서비스에 인지를 시키는데 상당한 시간을 소요하게 한다. 그러나, 내부 컨텐츠를 활용한 프로모션 아이템들은 그 시간적인 부분을 다소 해결해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프로모션 진행이 결국 웹사이트의 성공적인 런칭을 반드시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컨텐츠와 그에 맞는 적절한 프로모션 아이템, 온라인 광고, 노출, 입소문 등등 반드시 하나를 만족한다고 해서 다른 여러가지를 한꺼번에 쉽게 취할 것이라는 맹목적인 프로모션 신봉론을 펼쳐서는 안될 것이다.


sigistory

SF 영화를 좋아하고, 여전히 게임과 레고에 빠져있으며, 그래도 책 읽기를 좋아하는 딸바보 아빠.

Bio and Contact
Related Posts